과제를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본 론
1.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1) 개입계획의 의의
계획은 사정평가에서 나타난 사항들에 대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가지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하트만과 라이드는 여섯가지 계획수립 원칙을 제시하였다.
첫째, 변화고정이 불확실하지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함께 깊히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사회복지사와 가족은 불균형이나 혼란과 같은 체계의 부정적 반응을 예측해야 하며, 항상성과 균형을 다시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가족의 구성원이 모두 일대일의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나치게 연합되거나 밀착한 가족의 경우 분화를 위해서도 매우 필수적인 과정이다.
넷째, 개입이나 변화의 목표를 계획할 때에는 가족구성원 혹은 클라이언트에게서 기대되는 행동상의 변화 면에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 목표에 도달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거나 관련된 인물을 만나기가 너무 어렵다면, 적절한 계획을 수립했다 해도 이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대 결과를 성취하지 못할 수도 있다.
여섯째, 변화에 대한 가족의 저항을 인식하고 그 변화에 장애가 되는 강력한 힘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어떤 가정은 외부사람이 가정사에 관여 자체를 모욕, 가장에 대한 무시라고 인식하여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2)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나의 가족은 부모님이 모두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 들었기에 노인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학자 McClusky는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교육에 대한 노인의 욕구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나의 생각도 이에 동의 한다. 첫째, 환경적응의 요구로서 노인은 노화로 감퇴된 기능 회복하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둘째, 표현적 요구로서 자발적인 활동과 참여 자체로부터 만족을 얻으려고 셋째, 사회에 헌신하려는 욕구로서 새로운 교육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며 넷째, 영향력의 욕구로서 교육을 통하여 자기생활을 통제하고 조종할 수 있는 힘을 가지며, 지역사회를 비롯한 전체사회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사회적 지지를 보내며 시회활동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려 하며 다섯째, 초월적 욕구로서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인생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 때문에 노인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우리 가족의 부모님은 노화로 인하여 감퇴된 기능을 회복하고 한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또, 표현적인 요구로서 자발적인 활동과 참여 자체로서 만족을 얻는다면 인생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지 않을까 생각하여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노인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한다. 노인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적극 향상시키고, 연령에 의한 문화적 갈등을 좁히는데 있으며 급속한 사회변화를 적응하도록 도와주며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하여 지식과 교양을 재취업의 가능성을 준비시키며, “노인에 의한 교육” 인력을 확충하며, 또한 다른 연령층 집단과의 연대감을 통해 안정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미래의 상태로서 학습과정 또는 학습경험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이루고자 하는 행동상의 변화이며 노인교육에 있어서 노인이 현대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목표는 설정되어야 한다.
교육묙표는 의도적인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이루고자 하는 최종적인 교육성과 등을 보다 구체화시킨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목표의 기능은 교육이 시행되어 나갈 방향을 알려주며 교육내용을 선정할 근거를 마련해 주며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며, 평가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여 준다.
우리 가족의 노인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아버지의 양로원에서의 생활에 적응과 가족과의 관계 유지 그리고 어머니의 사회 생활의 대처를 위한 것이며 적용가능한 프로그램을 살펴보려 한다.
(3)적용가능한 프로그램의 내용
1)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우리나라의 노인교육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교양프로그램, 직업기능개발프로그램, 여가활동프로그램 등으로 대변된다고 한다 노인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표준화된 교육과정이 없기 때문에 각기관마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지행방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2)노인교육프로그램 내용
개인생활의 목표와 관련하여 노년기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질병의 극복 및 건강관리, 임종 또는 종교와 관련된 내용이 꼭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우리 가족의 노인교육의 내용은 목표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건강욕구와 정서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정서적 욕구영역 프로그램으로는 세대차이 및 사회변화 이해,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배우기,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최신동향, 건강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 갖추기 등이 있으며 우리 가족에게는 세대차이 및 사회변화 이해 프로그램과 건강증진을 위한 폭 넓은 지식 갖추기 프로그램이 적용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건강 욕구영역 프로그램에서는 체력과 건강우지, 규칙적인 운동, 지병 및 쇠약의 적절한 대처 및 처방, 식이요법에 관한 지식, 노년병에 대한 기본지식과 건강관리법 등이 있으며 건강 욕구 프로그램은 노인교육에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기에 기본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4)노인교육의 방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선정되면 실제적으로 어떻게 가르쳐야 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남는다. 교육방법은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구체적인 학습의 장에서 현실화시키는 것이다. 교육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면 교육목표와 내용은 제대로 전달 될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의 효과를 얻으려면 기본적으로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조직되어야 하고, 학습대상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청소년과 노인과의 사회화 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노인교육방법에 적용하여야 할 원리를 자발성의 원리, 경로의 원리 등이 있으며 이러한 방법 등을 통해 조심스럽게 진행하여야 한다.